진료과목
틀니치료
틀니치료
틀니는 환자자신이 끼웠다 뺐다 할 수 있는 가철식 보철물입니다.
이러한 틀니는 모든 치아가 없는 경우에는 완전틀니, 몇 개의 치아가 남아있는 경우에 부분틀니로 제작됩니다.
발치가 모두 시행되고 잇몸이 충분히 아물어 안정화된 상태라면 일반적으로 틀니제작은 4번정도의 내원으로 해결됩니다.
완전틀니
완전틀니는 완전히 상실된 치아의 저작기능을 회복해주고 얼굴의 볼이나 입술의 외적인 형태를 지지하여 안면부위 심미적 기능을 유지해줍니다.
부분틀니
부분틀니는 여러 개의 치아가 상실된 경우, 남아있는 치아에 의지해서 유지하는 가철식 보철물입니다.
완전틀니보다 유지력이 월등히 좋습니다.
- 완전틀니의 유지력
심한충치로 신경치료를 받거나 외상으로 인해 치질의 손실이 큰 경우 치아의 모든 면을 삭제하여 금속주조체로 전체를 둘러싸 치아의 형태와 기능을 회복하도록 하는 보철입니다.
- 완전틀니 착용시 유의점
틀니를 끼우면 굉장히 이물감이 들고, 구역질이 나거나 발음이 어렵게 되며, 음식도 잘 씹을 수 없게 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피할 수 없는 일로써 이는 연한 잇몸이 딱딱한 틀니에 적응하는 과정으로 어느 정도 시간이 흐르면 나아집니다.
틀니를 끼운 후 적응기간은 어느정도 개인차이가 많은 편으로 빠르면 2개월, 늦으면 1년정도가 걸릴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그 사이에는 되도록 부드러운 음식을 먹도록 하며, 불편한 사항이 있을 때는 병원에서 틀니를 조정받아야 합니다.
본인이 어떻게 해보려 한다거나 무작정 참는 것은 상황을 더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반드시 치과의사의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완전틀니는 오랜기간동안 사용할 수 있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서 치아가 없는 잇몸은 수축이 일어나기 때문에 오랜 시간이 경과한 후, 틀니가 헐거워지면 틀니내면을 이장(부족한 공간만큼 재료를 보충해주는 것)해주면 더 오래 편안히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부분틀니의 수명
부분틀니는 대체로 오래 사용할 수 있지만, 남아있는 지지치아들의 수명과 관련이 깊습니다. 잇몸관리가 잘되어 남아 있는 치아가 건강하게 유지되면 틀니는 계속 사용할 수 있지만, 지지치아가 잇몸이 나빠져 빠지는 경우에는 수리해서 쓸 수도 있고, 틀니를 다시 만들어야 하는 경우도 있게 됩니다. 꼭 명심할 사항은 남아있는 치아의 정기적인 잇몸관리입니다.
- 틀니 관리시 유의사항
- 처음 틀니를 끼시면 잇몸에 상처가 생기고 아픈 곳이 많이 생깁니다. 심한 경우에는 틀니를 빼고 계셔도 좋지만, 어떤 경우에도 환자 자신이 도구를 이용하여 틀니를 갈아내는 일이 없도록 해야합니다.
-
처음 틀니를 끼신 모습이 이상하게 보이더라도 시간이 지나면 점점 더 자연스러워 집니다.
발음에도 어려움이 많으나 대부분 몇 주내에 극복이 됩니다. 어려운 발음은 크게 조심스럽게 반복 연습하시면 됩니다. -
침이 많이 나오는 경우는 사탕을 녹여 먹거나, 찬물로 입안을 헹구어 주시길 바랍니다.
이런 현상은 일시적 현상이며 오래 지속되지 않습니다. - 새 틀니로 제대로 씹으시려면 6~8주가 걸립니다. 연한 음식부터 썰어서 좌우양측 골고루 천천히 씹어야 합니다.
-
밤에 주무실 때엔 틀니를 빼서 물이 담긴 그릇에 보관해 두었다가 아침에 다시 끼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 잇몸 조직도 휴식을 취하도록 합니다. -
자연치아와 마찬가지로 틀니로 깨끗이 보존하여 착색이나 음식물 침착을 막도록 해야 합니다.
하루에 적어도 2번 이상 칫솔질을 해야 하며, 간식 후에도 찬물로 씻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틀니가 손에서 떨어져 파절되는 것을 막기 위하여 물을 채운 대야나 젖은 수건을 밑에 깔고 잇솔질을 합니다.
너무 뻣뻣한 칫솔은 좋지 않습니다. -
별 이상이 없다고 생각되더라도 틀니 밑에 있는 잇몸조직은 계속 변화하고 있습니다.
1년에 한번씩은 꼭 병원에 내원 하셔서 정기 검진을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